클래스와 객체

사칙연산 클래스 만들기
<클래스를 쓰는 방법>
- Class를 입력하고
- 대문자로 시작하는 클래스의 이름 작성
- 안에 들어 갈 함수(method)와 변수 설정
class FourCal:
def setdata(self, first, second):
self.first = first
self.second = second
setdata의 첫번째 매개변수 self는 특별한 값을 받는다.
self는 setdata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a가 자동으로 전달된다.

따라서 a.setdata(4, 2)처럼 호출하면 매개변수 first와 second에는 각각 값 4와 2가 전달되어 이렇게 해석 된다.
self.first = 4
self.second = 2
self는 전달된 객체 a이므로 다시 다음과 같이 해석된다.
a.first = 4
a.second = 2
a.first = 4문장이 수행되면 a객체에 객체변수 first가 생성되고 값 4가 저장된다.
a.second = 2문장이 수행되면 a 객체에 객체변수 second가 생성되고 값 2가 저장된다.
<더하기 기능 넣기>
class FourCal:
def setdata(self, first, second):
self.first = first
self.second = second
def add(self):
result = self.first + self.second
return result
a = FourCal()
a.setdata(4,2) #a.first = 4, a.second = 2
print(a.add())
<빼기, 곱하기, 나누기 기능 넣기>
class FourCal:
def setdata(self, first, second):
self.first = first
self.second = second
def add(self):
result = self.first + self.second
return result
def sub(self):
result = self.first - self.second
return result
def mul(self):
result = self.first * self.second
return result
def div(self):
result = self.first/self.second
return result
a = FourCal()
b = FourCal() #a객체, b객체 생성
a.setdata(4,2)
b.setdata(3, 8)
print(a.add())
print(a.sub())
print(b.mul())
print(b.div())
'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점프 투 파이썬] 예외 처리 (try, except 이용해서) | 오류 회피하기 | 오류 일부러 발생시키기 (0) | 2022.07.31 |
---|---|
[점프 투 파이썬] 생성자(Constructor)와 클래스의 상속, 메서드 오버라이딩(Method Overriding), 클래스 변수 (0) | 2022.07.31 |
[점프 투 파이썬] 파일 읽고 쓰기 (0) | 2022.07.31 |
[점프 투 파이썬] *args, **kwargs, 함수 안의 변수 효력 범위 (0) | 2022.07.31 |
[점프 투 파이썬] 집합자료형, 변수 (0) | 2022.07.3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