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ython

[점프 투 파이썬] 클래스

kyra 2022. 7. 31. 19:35
클래스와 객체
 

 

사칙연산 클래스 만들기

 

<클래스를 쓰는 방법>

  1. Class를 입력하고
  2. 대문자로 시작하는 클래스의 이름 작성
  3. 안에 들어 갈 함수(method)와 변수 설정

 

class FourCal:
    def setdata(self, first, second): 
        self.first = first
        self.second = second
 

setdata의 첫번째 매개변수 self는 특별한 값을 받는다.

self는 setdata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a가 자동으로 전달된다.

 

따라서 a.setdata(4, 2)처럼 호출하면 매개변수 first와 second에는 각각 값 4와 2가 전달되어 이렇게 해석 된다.

self.first = 4
self.second = 2
 

self는 전달된 객체 a이므로 다시 다음과 같이 해석된다.

a.first = 4
a.second = 2
 

a.first = 4문장이 수행되면 a객체에 객체변수 first가 생성되고 값 4가 저장된다.

a.second = 2문장이 수행되면 a 객체에 객체변수 second가 생성되고 값 2가 저장된다.

 

 

<더하기 기능 넣기>

class FourCal:
    def setdata(self, first, second): 
        self.first = first
        self.second = second
    
    def add(self):
        result = self.first + self.second  
        return result 

a = FourCal()
a.setdata(4,2)  #a.first = 4, a.second = 2

print(a.add())
 

<빼기, 곱하기, 나누기 기능 넣기>

class FourCal:
    def setdata(self, first, second): 
        self.first = first
        self.second = second
    
    def add(self):
        result = self.first + self.second
        return result 
    
    def sub(self):
        result = self.first - self.second
        return result
    
    def mul(self):
        result = self.first * self.second
        return result

    def div(self):
        result = self.first/self.second
        return result

a = FourCal()
b = FourCal() #a객체, b객체 생성

a.setdata(4,2)
b.setdata(3, 8)

print(a.add())
print(a.sub())
print(b.mul())
print(b.div())